일본마작을 해봅시DA - 마작 강좌 Part.4 역이란? & 1판역 -


일단 지난파트 정답 공개!



의 3개의 대기를 기다리는 3면 대기이므로,

중 단하나라도 버리셨다면 후리텐이 됩니다.

이 3면대기는 파트 1에서도 소개했던 부분인데,




두개로 놓고보면

대기가 되며





이렇게 놓고보면

 대기가 됩니다. 은 겹치니까 빼면 의 3가지 패가 오름패가됩니다.

고로  중하나만 버려도 후리텐이 됩니다.

맞추신분들은 축하드립니다.






그럼 본문으로 들어가볼까요?

역이란 무엇일까요?

역이란 말하자면 점수며

화료(나기) 위한 일정한 조건입니다.

고스돕은 3점 맞고는 7점 포커는 투페어부터 날수 있습니다.

마작은 1판역부터 날수 있고요.

지금까지 저는 설명에서



이런식의 머리 1개 몸통 4개가 만들어지면 화료(날수) 할수 있다고 설명해 왔습니다.

하지만 사실 몸통 4개 머리 1개의 조건만으론 화료하실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속여왔다고요?

아닙니다.

자세히 찾아보시면 제 강좌의 예시는 모두 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이란 것이 꽤나 복잡한 부분이므로, 그 당시에는 설명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럼 역이라면 무엇일까요?

포커를 예를들자면 투페어 < 쓰리카드 이런식으로 낮은 패와 높은패가 있습니다.

마작도 높은패와 낮은패가 있습니다.

이를 '역'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역은 포커처럼 일정한 형태가 이루어져야 생기게 됩니다.

예를들어 포커에 투카드가 같은 카드 두장 이런식으로 말이죠.

마작의 역도 마찮가지입니다.

4몸통 1머리의 패가 일정한 조건에 맞아야 역이 생기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역은 이 4몸통 1머리를 지니고 있으며, 예외는 몇개 안됩니다.

또하나의 특징이라면, 고스돕처럼 오광 고도리 청단 홍단 이런 점수패들이 겹치듯이, 마작도 여러가지 역이 다중으로 중첩될 수 있습니다. 예외인 역도 몇가지 있습니다만, 그 경우는 특이한 경우로 그 역이 나올때마다 설명해드리도록 하곘습니다.

마작의 역은 크게 1판역 2판역 3판역 6판역 역만(13판) 5가지 종류로 나뉘며, 이 역들이 겹치면서 높은 점수를 내게됩니다. (역만은 같은 역만 으로밖에 겹치지 않습니다.)

정리해 볼까요?

1. 역이란 화료를 위한 조건이며, 점수를 나타낸다. 단순히 4몸통 1머리 만으로는 화료불가.

2. 마작의 역은 4몸통 1머리가 일정한 형태를 갖춰야된다. 단 이 4몸통 1머리의 형태를 벗어나는 역도 소수 존재한다.

3. 역은 중첩된다. 단 역만은 같은 역만으로만 중첩할 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역은 상당히 많은 양이 존재하므로, 직접 집어보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이자 가장낮은 1판역을 설명하겠습니다.

1판역의 절반정도는 '멘젠'(울지않은상태) 를 요구합니다. 이점 잘 기억해 두세요.



일딴 1판역이라면 이놈을 빼놓을 수 없겠네요.




- 1판역 리치 -


리치는 아마 가장 유명한 역일것 같습니다. 마작을 할줄 모르는 사람도 자주 들어본 역이겠군요.

리치의 역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역이 완성되기전에 먼저 역의 이름을 부르게 된다는 점일 것입니다.

모든역중 유일하게 완성전에 역이름을 말해주게 되는 역입니다.

또한 일본마작은 리치마작이라고 불릴정도로, 리치는 일본마작을 대표하는 아주 중요한 역입니다.

또한 많이 쓰시게 될 역이될것입니다.

일딴 리치의 조건은 3가지입니다.

1. "멘젠"(울지 않은)상태여야한다.

2. 텐파이 상태여야 한다.

3. 천점봉을 자신에 앞에 걸어야 한다.(천점 이상의 점수가 없을경우 리치 불가)


위에 조건을 충족하신다면 리치를 거실수 있습니다.

리치를 거시는 방법은



(*주 : 제가쓰스는 스샷은 개설방 지인들과의 친 친목 게임 스샷으로, 사생활침해 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리치라고 선언한뒤, 오프라인이라면 발성하셔야됩니다.

 

버릴패를 이렇게 꺽어서 버립니다.

이 꺽여진 패의 의미는 이 이후부터패가 리치후에 나왔다는 패의 표시입니다.

덧붙이자면, 리치를 걸면 그 다음부터 손패를 수정하실 수 없습니다.

자신의 오름패가 아니라면 무조건 버려야하며, 대기패의 변환 이나 상대의 위험패로 보이는 패도 무조건 버려야 된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단, 대기패가 변경되지 않는다면 안깡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이렇게 천점봉을 자신의 앞에 걸게됩니다.

저 거걸린 천점봉은 자신이 화료하게되면 다시 회수하게 되지만, 화료하지 못하거나 남이 화료할경우 다른사람의 손에 넘어갑니다.

유국 될경우엔 다음판에 화료한 사람이 갖게되고요.

사족을 붙이자면..

뭐 지금 보시면 아시겟지만..

대가의 10순 리치에 13순에 추격리치한게 되겠습니다. 대기는 3면대기로 좋은 대기이긴 합니다만..

사실 오라스친에 3등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있는정도가아니라면 저런 추격리치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당

리스크가 더커요.

깡도라가 2개나 열린상태라..

맞으면 우라도라로 도라가 몇개나 불어날지 모르는 상태니까요.

다행이 저판은 제가 화료하긴 했습니다만, 리치는 상당히 무거운역임을 기억해두셔요.

아무튼 본문으로 돌아와서 리치는 손패를 변경 불가능 하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 그만큼 많은 메리트를 지니고있습니다.

일딴 전 파트에서 설명해드린 우라도라(뒷도라) 를 쓸 수 있다는 점이 그 첫번째고요.

두번째는 '일발'이라는 역이 따라온다는 겁니다. 이건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는 보너스 점수입니다만, 재법 자주나오는 편입니다.

일발에대해서는 리치바로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외에 특징이라면, 다른역이 하나도 없어도 쓸수 있는 역이라는 점이 되겠네요.

아무튼 이 '리치'라는 역은 기본적으로 멘젠만 되면 쓸수있는 역이므로.. 초보부터 고수까지 다양한 층이 즐겨쓰게됩니다.

아마도 초보일때 가장 잘 쓰는 역이 역패가아니면 리치라고 봐도 무방할정도군요.

자 그럼 정리해 봅시다.


1. 리치는 '멘젠'(울지않은상태)여아한다, 천점이상의 점수가 있어야한다, 텐파이 상태여야 된다. 이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2. 리치라고 외치는 것과 패를 꺽어서 버린 뒤 천점봉을 자신에 앞에 거는 것의 동작을 차레대로 행함으로써 선언되게 된다.

3. 2에서 건 천점봉은 화료하면 되찾아올 수 있으나, 남이 화료하면 화료한 사람것이 되며, 유국될경우 다음국에서 화료한 사람의 것이 된다.

4. 리치 선언 이후의 패는 오름패가 아니면 무조건 쯔모기리(쯔모한패를 바로버린다.)해야하며, 손패의 변경또한 불가능해진다. 단 대기패가 바뀌지않는다면 안깡은 가능

5. 리치로 화료할경우 우라도라(뒷도라)를 쓸수 있다.(기억이 잘안나시면 파트 3을 참조하세요)

6. '일발'이라는 역이 부가적으로 붙는다(안붙을 수도 있다.)

7. 일본마작에서 가장 중요한 역이다.


정도가 되겠군요.






- 1판역 일발 -


일발은 특수한 역입니다.

1판역인 리치에서 파생되는 역으로,

리치를 제외한 어떤방법으로도 이 역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 일발의 조건은 심플합니다.

1. 리치건 차레부터 다음 차례에 쯔모할때까지 화료할것

2. 단 누구라도  울경우(펑 치 깡) 을 받을경우 일발은 무효가된다.

한마디로 리치걸고 다음 차례에 패를 버릴때까지 나시면 됩니다.

론이던 쯔모던 말이죠.

하지만 저 위에 쓴것처럼 예외가있습니다. 누구라던지 펑 치 깡을 해버리면 일발이 깨지게됩니다.

예를들자면 리치를 걸었는데 누가 펑을 받고 바로 론당했다면 그것은 일발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치나 깡역시 그렇고요.

아무튼 일발은 리치의 파생역이며, 보너스 점수같은 겁니다만, 1판역 하나가 더붙는다는것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이므로, 리치한 순에는 왠만하면 몸을 사리는게 좋습니다.





- 1판역 멘젠쯔모 -


멘젠쯔모는 심플한 역입니다.

그리고 아마 리치다음으로 마작의 기본역이 아닌가 싶네요.

보통 쯔모 라고 부르는데요, 이 역으 조건은 간단합니다.

1. 멘젠(울지않은) 상태로 쯔모로 화료할것

이것 하나입니다.

간단하죠?

한마디로 울지않고 쯔모만해도 화료할수 있는것입니다.

이 쯔모는 '멘젠'상태만 지키면 되기때문에 다른역과 자주 중첩이 됩니다.

노리고 하긴 좀 애매한 역이네요, 자주나오긴 하지만... 그렇게 패가 원하는대로 착착 달라붙는건 아니기에...

아무튼 자주보게 될 역이 되겠습니다.





- 1판역 역패 -


역패는 초보자들이 가장 좋아하고 자주 쓰는 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고수들도 이 역패를 자주 쓰게됩니다.

이 역패는 특급권이라고 불릴정도로 무시무시한 위력을 가지고 있는데,

역패를 커쯔로 3장을 갖고 있는것 만으로도 1판역을 수행하기 때문에 4몸통 1머리의 형태만 갖고있다면다른 역에 구애받지않고 화료할수 있으므로,

초보부터 고수까지 사랑받는 역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역패로는 삼원패가 있습니다.

 요 백발중 3가지가 대표적인 역패인데, 삼원패라고 불리는 요녀석들은 파트 1에도 설명했듯이...

슌쯔로는 쓸수 없고 커쯔로만 쓸수 있는대신 3장을 커쯔로 갖는것만으로 1판역을 수행합니다.

이 역패를 펑받던 자신이 쯔모해오던 어떤 형식으로 3장만 가지고 있으면 어떤 조건에도 구애받지않고 4몸통 1머리만 만들어진다면 1판역을 수행하여 화료합니다.

다음은 바람패의 역패입니다.

먼저 이 사진을 기억하시는지?

바람패 은 역패입니다만, 각 가(家)마다 역패를 수행할 수 있는 패가 다릅니다.

일딴 바람패의 역패는 '장풍패''자풍패'가 있습니다.

장풍패는 현재 '장'에 바람 을 뜻하는데, 지금 저사진에서는 동(東)장 이니까, 장풍패는 동(東)이 됩니다. 이는 마작을 치는 4명이 공통적인 역패가됩니다.(물론 남 장이라면 남(南)이 장풍패가 되겠죠)

다음은 자풍패에대한 설명입니다. 자풍패는 자신의 가(家)의 바람을 말합니다. 자신의 바람패라는 뜻인데... 지금 저 사진에서는 제가 동(東)가 이므로... 자풍패는 동(東)이 됩니다. 제가 남(南)가라면 남(南)이 자풍패가 되겠지요?

또한 이렇게 자풍패와 장풍패가 겹치는경우 더블 이라고 하는데, 자풍패와 장풍패 두가지다 1판역씩을 수행하여 2판역이 된다는점 참고해두세요.

자풍패는 매번 국마다 바뀌니까 자신의 가(家)가 무엇인지 잘 봐두셔야됩니다.

이 장풍패와 자풍패는, 삼원패와 같이 3장 커쯔로 가지고 있으면 1판역을 수행하며, 4몸통 1머리만 만든다면 다른 역에 구애받지않고 패를 화료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패를 이루는 자패에 크게 집착하지 마시란 말을 해드리고 싶네요. 이유는 나중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아무튼 너무 이 패에 집착하지 않아야된다는 것만 알아두셔요.

정리해 봅시다.

1. 역패에는 삼원패 자풍패 장풍패가 있다.

2. 이 역패는 3장 커쯔로 가지고 있으면 1판역을 수행한다.(펑받아도됨) 이 상태에서 4몸통 1머리를 만들면 화료.

3. 자풍패는 자신의 가(家)가 자풍패가되고 장풍패는 현재의 '장'이 장풍패가 된다. 자풍패는 사람에따라 다르지만 장풍패는 모두 동일.


4. 자풍패와 장풍패가 동일할경우 커쯔로 가지고 있으면 자풍패 장풍패가 각각 1판역을 수행하여 2판역이 된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 1판역 핑후(평화) -

핑후는 마작의 왕도역중 하나 입니다.

상당히 잘만들어지며, 마작의 기본이 되는 '양면대기'를 자연스럽게 쓰게하며, 많은 종류의 역과 겹칩니다.

핑후를 만들고 다른 역을 위에 겹친다는 말이 있을정도죠.

그만큼 아주아주아주아주 중요한역입니다.

물론 1판역이라 '멋'은 없지만,  꼭 이 역을 먼저 마스터하도록 합시다.

핑후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멘젠 상태일것

2. 모든 몸통이 슌쯔상태일것

3. 텐파이시 양면대기일것 (단기 , 노베탄 안됨 ,3면대기는 가능)

4. 머리를 이루는 뚜이즈가 역패가 아닐것



말로 설명하는걸론 매우 복잡해보이는 역입니다.

그림으로 봅시다.



이 정도면 대표적인 핑후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네요.

텐파이상태이며 를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이 형태가 양면대기인 것은 지난파트에서 설명했지요?

이렇게 텐파이시에 양면대기로 있어야만 핑후가 성립합니다.

이 양면대기는 지난파트에도 설명했듯 효율이 매우좋은 대기이므로, 이 조건은 불리다기보단 오히려 유리한 조건이됩니다.

위에 설명한 2.의 조건 모든조건이 슌쯔일 것도 보시다싶이 갖추고있습니다.

마작을 계속 하시다보면 이런식의 커쯔의 형태보다 저런 슌쯔의 형태가 왜 편한지 몸으로 체험하시게 됩니다.

말하자면 이 핑후라는 건 마작의 기본을 익히기에 제일 적절한 역이라고 할수있겟네요. 편하고 좋은 형태가 집결되어 있으니까요.

이제 마지막 4.의 설명이 이해가 안되시는 분이 있을듯합니다.

요 사진을 다시한번 볼까요?

저 경우



제가 위와같이 텐파이를 만들면 핑후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동(東)이 역이되는 동장인대다가 자풍패도 동(東)이기때문에 역패인 동(東) 이 머리에 와있기 때문이죠.

저상태에서  이런형태라면 핑후가 성립합니다만은


요런 애들은 머리로 올수 없습니다.

만약 제가 서(西) 가(家) 였다면   이 형태 역시 성립할 수 없겠죠.

간단히 정리하여 말하면 자풍패 장풍패 삼원패는 머리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1판역 탕야오 -


다음은 탕야오 입니다.

이 녀석도 마작의 왕도라고불리는 역으로, 매우 잘만들어지며, 자주 겹칩니다.

탕야오 핑후가 모든 역에 70%정도를 겹친다고 할 정도로, 탕야오와 핑후는 많이 겹치며,

마작의 기본 효율적인 역만드는 법 익히기 파트 2 라고 말할만한 역이되겠네요.(파트 1은 핑후)

이 녀석의 조건은 핑후랑 비교가안되게 심플한데 다음과 같습니다.

1. 멘젠상태일것 (단 쿠이탕(식단)룰이 있을경우 울어도 인정)

2. 모든 수패의 1,9(노두패)와 자패(삼원패,바람패)가 손패에 들어있지 않을것


<- 텐파이패      <- 오름패


이정도면 대표적인 탕야오의 예제라고 할수 있겠네요.

보다싶이 수패의 1,9와 자패인 삼원패나 바람패가 하나도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이 형태가 탕야오 입니다.

그리고 1.의 조건에서 쿠이탕룰이라는 것은 마작의 룰중 하나로, 천봉과 작룡문에선 기본룰로 채택되고있고 상당히 널리 쓰이는 룰입니다.

고로 온라인 마작만 하실거라면, 탕야오는 울어도되! 라고 이해하셔도 무난할듯 싶습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까지 치려면 쿠이탕룰이 있나요? 라고 물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없을때 울어 탕야오를 만들다간 '촌보'라고하는 룰위반으로 벌점이 상당합니다.

아무튼 이 탕야오는 수패의 1,9인 노두패와 삼원패나 바람패인 자패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을때 만들어집니다.

 이 역이 중요한 이유는 노두패와 바람패는 어느정도 수준이 되기전엔 사용하기 힘든 패들입니다. 이 점은 왕초보에서 초보가 될때쯤 되면 이해하게되는 점인데...  후에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1판역 이페코 -


 
이페코는 쌍둥이입니다. 완전히 동일한 쓘쯔가 두개 모여있지요.

제법 잘나오는 역이긴합니다만...

의외로 잘 안만들어 집니다.

마작의 패라는건 원하는대로 들어노는게 아니기 때문에...

노리고 만들긴 조금 피곤한 역이 되겠습니다.

이페코ㅡ 라는 어감이 좋아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역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잘 안붙습니다.

아무튼 이페코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완전히 동일한 슌쯔가 두개 (완벽하게 동일해야된다 만수면만수 통수면통수 삭수면 삭수)

2. 멘젠상태여야 한다.

이 역시 말만으로는 조금 애매하죠?

그림을 봅시다.



이것이 이페코의 형태입니다.

몸통인 머리인 을 때고 보면




완전히 동일한 가 두개 뭉쳐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형태라면 이페코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동일해야 해요.

뭐 사족입니다만.

요 이페코 역은 이런식으로 들고있게되면,  양면대기가 되기때문에..  이 들어오면 이페코가 안붙게됩니다. 그렇다고 을 버리면 후리텐이 작렬하므로... 요 이페코라는 녀석은 계륵 같네요.

아무튼 이 녀석이 이페코. 1판역입니다.





- 1판역 영상개화 -


유명한 역입니다.

사키에서 가장 자주나오는 역이죠(..)

이 녀석은 1판역주제에 6판역 청일색보다 보다 안나오는 멋진역이며,

나중갈수록 깡을 함부로 안치게되므로.. 점점 보기 힘들어지는 역이됩니다.

원발음은 린샹카이호우 로 상당히 멋집니다.

그래도 전 영상개화도 멋지므로 어느쪽을 선택할수 없겠네요..

이런건 사족이고, 조건설명 들어갑니다.

1. 깡을쳐서 가져온 영상패로 화료한다

끝입니다.

지금까지 역중에 가장 심플하지 않나 싶습니다.

깡을 쳐서 영상패를 가져오고 도라표시패를 열고 패를 버리는 일련의 과정과 사진은 지난 파트에서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고로 이번엔 그 과정의 사진은 생략하고

영상개화의 예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요런손패에서   <- 를 쯔모해왔다고 칩시다.(누군가가 버린걸로 깡을 쳐도됩니다.)

그럼 여기서 안깡을 칠 수 있는데,(남이 버린걸로 쳤다면 대밍깡, 그냥 밍깡으로 쳐도 가능)

여기서 로 안깡을 치신다면(대밍깡 안깡 가능) 영상패를 하나 가져오게 되겠지요?

로 깡을 쳐서 영상패를 를 가져오게되면, 영상개화 가됩니다. 영상개화는 화료방식이 '쯔모' 처리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영상개화는 텐파이상태에서 깡을치고 영상패에서 오름패를 가져오셔서 화료하시면 되는겁니다.

이 영상개화에는 특수한 룰이 있는데, 파트 2에도 설명한 책임지불이 그 룰입니다.

에서 남이 을 버린걸 대밍깡 받아와서 영상개화 할경우, 화료는 '쯔모'지만 을 버린사람이 책임지불룰에 의해 모든점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약간 설명이 길어졌으니 정리해볼까요?

1. 영상개화는 깡을쳐서 가져온 영상패로 화료하는것을 말한다.

2. 안깡 밍깡 대밍깡 모두 가능.

3. 대밍깡으로 영상개화하면 해당 패를 버린사람이 책임지불룰에 의해 모든 점수를 지불해야 한다.



가 되겠습니다.

영상개화라는 것은 어찌보면 보너스같은 역으로...

이 역시 노리고 만들기 매우 피곤한역입니다.

그냥 가끔 된다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됩겠습니다.





- 1판역 창깡 -


창깡은... 정말 역만급으로 안나오는 역으로..

진정한 보너스역이라고 말할수 있겠네요.

사키에서 츠루가에 카지키 유미가 사키를 저격하는 용도로 한번 보여줬었죠.

아무튼 이 역시 조건은 심플합니다.

1. 밍깡한 패로 오른다.(국사무쌍일경우 안깡에 가능(국사여도 안되는곳도 있다.))

자 지난 파트2 에서 밍깡에대해서 한번 다시 기억해봅시다.

요렇게 생긴 밍깡의표시 기억나시나요?

밍깡은 이미 펑을 받아온 상태에서 자신의 쯔모패가 펑받아온 커쯔와 동일할경우 할수 있는 깡의 종류 입니다.

창캉은 이 밍캉을 이용해서 화료하게 되는 역인데,

한번 예를 들자면,



요런 텐파이 상태입니다. 다른역은 없고. 리치하거나 쯔모로만 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있군요.

오름패는 인데 누군가가 이런식으로

을 민깡 한다면 론을 부를수 있습니다. 이런경우를 창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펑받아온 이 하나가 더들어와 재수좋게 밍깡을 치는 자주 없는데다가, 자기가 만든패의 대기가 이 들어갈 확률은 더욱더 적죠..

이런역이 있구나 하고 기억해주세요.







- 1판역 하이테이(해저모월[海低模月]) -


하이테이는 사키에서는 코로모의 특기로 나오죠.

이 역시 심플한 조건을 갖고 있고...

영상개화 창깡과 같은 보너스적인 역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조건은

1. 해당 국의 마지막 패로 난다.

예제가 따로 필요없는 느낌이군요..(..)

참고로 저 국의 마지막패는 자신의 기준에서 마지막패가아닌 모두의 마지막패여야합니다.

그 패를 집고 버리는순간 게임이끝나는 바로 그 패를 말합니다.

이 패를 '하이테이' 패라고 하며

그 패를 '쯔모'하여 날 경우 하이테이가 성립합니다.

다른 조건은 없어요. 운상태에도 가능합니다. 역이없어도 되고...

이 역은 진짜 보너스역으로... 이 역시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 1판역 호테이(해저로어[海低擄漁]) -


호테이, 하이테이론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해저에 물고기를 낚는다라는 뜻이되겠습니다..

한마디로 '넌 낚였어! 좆됐다 이거야!'

이런 뜻이군요..

참 무서운 역 이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조건설명 들어갑니다.

1. 마지막 차례의 사람이 버린패로 화료(난다)한다.

호우떼이의 정의는 최후에 타패되는 패. 그걸로 론으로 오른다.가 정확학 호테이의 정의라고 하는군요.

(제보해주신 goa님께 감사드립니다.)

하이테이보단 조금 잘나오는 느낌도 드는군요.

이 역 역시 아무런 역이 없어도, 호테이만으로 론이 가능하며, 보너스 점수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호테이가 있으니까. 마지막패인 마지막 패를 쯔모하는 사람은 패를 버릴때 조심해야 합니다.

괜히 잘 수비해서 끝내다가 마지막에 맞으면 1판역이 더붙어서 아프니까요.

이 역시 최후에 주어지는 보너스 역같은거로...

노린다면...음

글쎄요 노릴순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노리는 역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 1판역 도라 -

도라 지난 파트 2에서 깡으로 조금다루고 파트 3에서 자세히 다룬부분입니다.

이 도라는 파생역으로써 '1판역 일발'처럼 자기혼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이 도라는 오로지 화료한 이후에만 '역'을 수행하며, 아무리 도라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해도 설령 13개의 손패가 모두 도라라고 해도 역이없다면 화료 하실 수 없습니다.(물론 극단적인 예로 13개 손패가 모두 도라라면.. 역이있겟죠 그것도 역만급의..(..))

도라는 화료한이후에 도라 1개단 1판역으로 보너스점수를 수행합니다.

파트 3에서 아주 자세히 다뤘으므로,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걸로 모든 1판역을 살펴봤습니다.

1판역은 가장 기본이 되는역으로..

하이테이 호테이 창깡 영상개화같은 특수한 보너스 역을 제외하고는, 아주 자주쓰이게 됩니다.

특히 탕야오 핑후는 몇번을 찬양해도 될만한 훌륭한 역으로...

자유자재로 다루실수 있도록 노력하시는게 좋습니다.

내일은 2판역을 설명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시길...

하나더 덧붙이는 말은 하이테이와 호테이만 원문한자 발음을 써놓은 이유는.. 단순합니다. 저거 원문 한자 발음 혼동하시는 분들 많더군요. 해저로월이 아닙니다 해저모월입니다. 해저모월과 해저로어 두가지가 있는겁니다. 참고하시면 좋을거같네요.





마지막으로 문제




이 패에는 총 몇가지의 역이 만들어 질수 있을까요?

물론 이 패는 멘젠(울지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도라표시패는 입니다.

만들어질 수 있는 역과 오름패의 수를 찾아보세요.

이 역시 답은 다음 파트에

이글루스 가든 - 마작을 배워서 작탁을 채워보자

by 김립톤 | 2009/08/12 02:00 | 마작 | 트랙백 | 덧글(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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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아리시아 at 2009/08/12 14:55
이페코 설명의 제목이 탕야오로되있네요...;
문제는 음... 리치 일발 탕야오 이페코 도라도라해서 6판...인가?
Commented by 김립톤 at 2009/08/12 15:06
아리시아 //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약간더있어요.
Commented by goa at 2009/08/12 18:11
1. 하이테이패(게임의 마지막패[패산의 마지막패])를 쯔모(패를가져오는 동작)한 사람이 버린 패로 난다. <--호우떼이에 대한 설명이 조금 달라져야되는데요... 하이떼이패를 쯔모 하지 않아도 호우뗴이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이떼이 바로 직전에 상가가 버린 패로 내가 깡을 친다면 영상쯔모를 할 수 있고 하이떼이 패는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때 내가 버리는 타패가 바로 호우뗴이 론패는 될 수 있죠.

호우떼이의 정의는 최후에 타패되는 패. 그걸로 론으로 오른다. 입니다. ^^

문제의 오름패는 1 4통의 양면대기고 기본적으로 4통이면 당요 핑후 이페코 도라도라 1통이면 그냥 핑후 도라도라.

Commented by 김립톤 at 2009/08/12 18:24
아하.. 감사합니다!

호테이 추가및 수정했어요.

매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허헛 ! 고수분께서 이렇게 정답을 맞춰버리시면 안되죵 ㅎㅎ

리치를 걸면 좀더 들어나겠지만, 말입니다. 아무튼 정말 매번 감사드립니다.

리플은 완전히 같은 두개가 두개 올라온것을 보아 버그인거 같아서 겹치는거 하나를 지웠어요. 양해해주셔요.

Commented by 카나P at 2009/08/13 00:06
최고로 날수있는건 리치 일발 쯔모 당요 핑후 이페코 도라도라 8판에

오름패는 1통 4통 인듯요?
Commented by 김립톤 at 2009/08/13 00:26
허억 맞춰버리시면 ㅠㅠ

넵 1통으로 화료하면 역이 급격히 작아지겠지만 최대 역의 수니까 4통 화료로 따지면 8판이 맞습니다.

배만이지요.
Commented by goa at 2009/08/13 03:34
이제 정확한 정답을 맞추면

오픈 리치 일발 쯔모 당요 핑후 이페코 도라도라 우라우라 - 11판. 삼배만! 가능합니다.
Commented by 카나P at 2009/08/13 10:08
오픈리치 일발 하이떼이쯔모 당요 핑후 이페코 도라도라 우라우라 12판도 가능합니다.
Commented by goa at 2009/08/13 11:45
그거 생각했지만 똑같은 삼배만;; ㅋ
Commented by 김립톤 at 2009/08/13 13:26
헉헉.. 생각해보니 더블이나 오픈리치를 잊고 있었군요(..) 하이테이까진 가능합니다만...

2판역은 안배웠으니 없는걸로 치겠습니당(..)

또한 오픈리치는 로컬룰이고 온라인에선 대부분 안되니까. 아니라고 칠께요! 열렬한답변 감사합니당
Commented by goa at 2009/08/13 14:06
ㅋㅋㅋ 우라도라와~!!!!!!!!!!! 나시-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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